해외 지상파 다채널 플랫폼 정책 사례 연구: 영국 프리뷰(Freeview)를 중심으로
무료 지상파 TV플랫폼 사업의 의미와 과제 세미나 | 한국언론학회 | 25 pages| 2010.04.29|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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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디지털 기술의 발전 및 이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산업적 가능성은 국가 간 경쟁으로 연결되고 있다. 가장 먼저 디지털 방송을 시작한 국가는 영국이며(1998년 11월), 거의 비슷한 시기에 미국도 디지털 방송을 시작하였고, 이후, 스웨덴(1999년 9월), 한국과 호주(2001년), 핀란드(2002년), 독일과 일본(2003년), 이탈리아(2004년), 프랑스(2005년) 등이 디지털 방송을 시작하였다(이완기, 2006).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TV 수상기 혹은 연결 장비와 관련된 수요를 창출시켜 국가 단위의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시청자들에게는 고화질 및 양방향 서비스 등의 향상된 방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청자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방송 및 융합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정책적 필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디지털 전환을 선점하려는 국가 간 경쟁이 격화되면서 어떠한 정책적 수단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 역시 구체화되고 있다. 이러한 논의 과정에서 국가적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지상파 방송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지상파 방송의 다채널 도입은 DTV 보급률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김대호,2007). 한국의 경우, (구)방송위원회가 2000년 말 ‘디지털방송추진위원회’가 작성한 ‘지상파TV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종합계획’을 통해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지상파 방송의 역할을 구체적인 형식으로 제시하였다. 이 계획은 기본적으로 HDTV를 통한 고품질 방송을 지향하며 나머지 여유대역은 부가서비스 용도로 활용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지상파 디지털 전환은 초기에는 양보다는 질이라는 방식을 추구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프리뷰의 설립 배경
3. 프리뷰의 개념 및 현황
4. 프리뷰의 성공 이유
5. 프리뷰 국내 적용과 관련된 주요 쟁점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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